매체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0
17

박거동(parkgd5419@naver.com)

 

현 사회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를 몰고오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 SNS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 SNS의 엄청난 파급력은 사회적인 이슈를 탄생시키고 사람들은 이 이슈에 열광한다. 사실과 거짓을 확실하게 알 수 없지만 이들은 자신들이 보고 듣는 것을 믿으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SNS는 우리 사회에 가장 무서운 미디어 매체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매체는 이슈를 만든다. 우리 사회에 매체가 어떻게 발달하게 되었을까. 그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미디어는 사전적 용어로써 ‘인간 사회에서 자신의 의사나 감정 또는 객관적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수단을 가리키는 말이다.’라고 정의된다. 최근 뉴 미디어의 등장과 매스미디어의 발전이 하루를 멀다하고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미디어는 초기에 음성, 기호, 문자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대인관계에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함이였다. 문자를 사용하면서 사람들은 우편제도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미디어의 역사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산업혁명을 지나면서 통신 네트워크가 출현했다. 산업혁명은 사회에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통신 네트워크가 출현함으로서 사회는 신문사, 통신사라는 정보를 상품화하는 매체를 만들게 되었다.

 

1876년 벨(Bell, A G)이 발명한 것으로 알려진 전화시스템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전화의 발명은 매우 혁신적이었다. 대중들은 이에 열광했고 미국은 이를 빠르게 발전시켰다. 전화는 정보를 전달하는 거리와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했고 편리성을 더해주었다. 벨이 전화의 시스템을 발명했다면 1895년 이탈리아 물리학자 마르코니는 무선 통신을 발명했다. 이 전화의 발견으로 사회는 미디어 매체의 성장을 부추겼다.

미디어매체1

이후 라디오와 컴퓨터의 등장은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뿐만이 아닌 정보처리기술을 발전시켰다. 1900년대 전세계적으로 IT기업들이 탄생하기 시작했고 발달 속도는 더 빨라졌다. 우리 사회에는 컴퓨터가 대중화가 되었고 휴대전화와 TV가 보급되었다. 사람들은 이 새로운 기계들에 빠르게 적응했고 더 뛰어난 매체를 원하기 시작했다. 미디어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발전를 이룩하자 일각에선 ‘미디어의 최근 100년간 변화가 이전 2,000년간 변화와 맞먹는 규모’라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다.

 

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인해 우리 사회는 이 역사에 관한 변천과정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정보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이 전의 시대에서는 편지와 우편이 주된 정보전달의 요소였다. 그 후 흑백TV와 함께 전화가 대중들에게 전달됐다. 현재 2000년대 우리는 유비쿼터스 시대에서 살고 있다. 바로 뉴 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등장이다. 이 발달은 삶을 바꿔놓았다. 우리는 휴대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보고싶은 것, 듣고 싶은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으며, 스포츠 중계를 볼 수 있다.

 

매체의 엄청난 발달은 우리의 삶이 조금 더 편리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하지만 이런 매체의 발달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두 가지를 초래하였다.

facebook

매체의 가장 주된 요소는 정보 전달이다. 매체는 대중들에게 어떤 정보를 빠르고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함을 중요시한다. 하지만 이 빠른 정보전달 속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은 온전히 수용자의 몫이다. 수용자의 판단으로 매체의 정보에 대한 많은 요소들이 결정된다. 수용자들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자신에게 맞는 정보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따라서 피해를 입는 사례들도 등장한다. 그 중 우리 사회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SNS다. SNS를 통한 피해사례들이 최근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접하기 쉬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10대에서부터 40,50대에 이르기까지 그 수용자 층이 매우 두텁다. 하지만 게시물을 통한 타인에 대한 비하발언, 도용 등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대안은 찾기 힘든 것이 현 실태이다. 가장 손쉽게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론장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SNS는 무서울 정도의 위험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것들이 바로 미디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디어 역사는 짧지만 매우 강렬하다.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이뤄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미디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기에 앞서 비판적인 시각을 어느정도 가질 필요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을 남겨주세요.